바로가기 메뉴


a

:정보센터: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목록
혈당·콜레스테롤 조절, 비만 예방 맛있는 쌀 디저트가 도와드려요
작성일 2016.06.21 조회수 3507
파일첨부
화려한 반찬에 가려 매일 습관처럼 먹는 기본 식량으로만 여겨지던 쌀이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풍부한 영양 성분은 물론 최근엔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건강식품으로 밝혀졌다. 쌀의 영양적 기능과 새로운 방식으로 맛볼 수 있는 쌀 요리법에 대해 알아봤다.

쌀 효능 재발견


"쌀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 몸속에서 서서히 흡수 포만감 줘 다이어트 효과"

쌀에는 탄수화물·단백질·지방·비타민·미네랄 같은 10여 가지 영양 성분이 들어 있다. 쌀의 영양 성분은 품종과 재배 지역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 백미의 경우 75~80%가 탄수화물, 6~8%가 단백질이다. 그 외에 지방·섬유질·인·칼륨·칼슘·마그네슘·철분 등이 들어 있다. 쌀에 있는 단백질은 대부분 위산에 잘 녹는 성질을 가졌다. 단백질을 이루고 있는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lysine) 함량도 옥수수·조·밀보다 높다.
  비타민B도 풍부하다. 쌀에는 비타민B1, 비타민B2, 니아신 등 비타민B군이 많이 들어 있다. 이 비타민이 부족하게 되면 각기병과 같은 말초신경계 장애나 심장 장애를 일으키기 쉽다. 또 피부점막 염증과 피부 건조, 두통, 설사 등 신경·소화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라이신, 비타민B군 풍부
쌀은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밀가루로 만든 빵에 비해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아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효과도 있다. 한국식품연구원 기능성 연구단에 따르면 같은 기간 밀가루와 옥수수를 섭취한 흰쥐보다 현미와 백미를 섭취한 흰쥐가 콜레스테롤 수치가 현저하게 낮았다.
  최근에는 쌀이 비만을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2012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식품과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쌀에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포만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쌀의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서서히 흡수돼 혈당 상승이 느리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전체적인 식사량을 줄인다.
  쌀의 영양적 기능과 효능이 잇따라 밝혀지면서 쌀을 즐기는 방법도 다양해졌다.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밥 형태 외에도 떡·식혜·과자 등 쌀 요리법이 개발되고 있다. 쌀을 이용해 이색 디저트를 만드는 공모전도 열린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이 개최하는 ‘쌀의 맛있는 기적, 미(米)라클’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은 농식품부와 농정원이 2011년과 2015년에 이어 올해 세 번째로 진행하는 ‘미(米)라클 프로젝트’ 중 하나다. 종전까지는 전문 셰프 중심의 레시피 개발이 목적이었다면 올해는 대국민 오디션 공모 방식으로 열린다. 공모전은 쌀을 재료로 케이크·빵·음료·쿠키·샐러드·간편식품 등의 디저트를 만들 수 있다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쌀박물관 홈페이지(www.rice-museum.com)에서 참가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개발한 쌀 디저트의 사진이나 제작 동영상을 첨부해 e메일(ricemuseum1@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다음달 15일까지다.

‘쌀의 맛있는 기적, 미(米)라클’ 공모전
심사는 서류·예선·본선·결선의 4단계로 진행된다.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참가자는 7월 말 개최 예정인 예선에서 자신만의 레시피를 활용한 디저트 요리를 시연한 후 현장 심사를 받게 된다. 본선은 8월 중 ‘식품기업 멘토링 미션’을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본선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대국민 시식회와 오디션 형식의 경연을 거쳐 최종 우승자와 레시피가 선정된다. 예선부터 결선까지의 전 과정은 3부작 방송으로 제작돼 KBS 추석특집 프로그램으로 방영될 예정이다.
  최종 우승자에게는 농식품부 장관상과 100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결선에 진출한 레시피 중 일부는 멘토로 참여한 식품기업을 통해 실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박선우 농식품부 식량산업과장은 “레시피의 참신함과 실제 제품으로 생산해 판매할 수 있는지 여부에 중점을 두고 우승자를 가리게 될 것”이라며 “젊은층도 쌀을 다양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디저트 레시피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중앙일보] 혈당·콜레스테롤 조절, 비만 예방 맛있는 쌀 디저트가 도와드려요


"혈당·콜레스테롤 조절, 비만 예방 맛있는 쌀 디저트가 도와드려요", <중앙일보>, 2016-06-21, (http://news.joins.com/article/20196684)

이전글 경기침체 속 소자본 창업, 디저트카페창업 판세 변화
다음글 '디저트 필수재료' 생크림 품귀…공급량 75% 줄어
      

a